교정치료
교정치료란?
입안, 얼굴, 턱 등의 구조에서 골격이나 치아의 부정교합상태를 교정장치 및 재료를 이용하여 정상교합으로 치료하는 것입니다.
교정치료가 필요한 사례
-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경우
-
치아의 크기와 수에 비해서 이들의 공간이 남아서 치아 사이에 공간이 있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교정치료를 통해서 치아공간을 모으거나 보철치료를 통해서 치아 공간을 메울 수 있도록 치아들의 위치를 바로 잡습니다.
- 치아가 많이 틀어진 경우
-
치아의 크기와 수에 비해서 치아들이 작아 치아가 제대로 날 자리가 부족하여 서로 겹쳐서 난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어금니를 뒤로 밀거나 작은 어금니를 뽑아 공간을 확보하여 치료를 하게 됩니다.
- 입이 나온 경우
-
치아의 크기와 수에 비해서 턱의 공간이 부족하여 이가 전체적으로 앞으로 튀어 나온 경우입니다. 보통의 경우는 작은 어금니를 뽑고 이를 뒤로 이동하여 치료하며, 골격적으로 심한 경우는 교정과 턱 교정수술을 같이 해줘야 할 수도 있습니다.
- 주걱턱인 경우
-
위 턱에 비해서 아래턱이 상대적으로 많이 자란 경우입니다.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에는 성장조절을 통한 위턱 성장유도나 아래턱 성장 억제를 시도해 볼 수 있으나, 성장이 멈춘 성인의 경우에는 교정치료를 해주셔야 합니다. 심하지 않으면 교정치료만으로 가능하지만, 골격적으로 심한 경우는 교정치료와 턱 수술을 같이 해주셔야 합니다.
- 무턱인 경우
-
아래턱에 비해서 위턱이 상대적으로 많이 자란 경우입니다.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에는 성장조절을 통한 아래턱 성장유도나 위턱 성장 억제를 시도해 볼 수 있으나, 성장이 멈춘 성인의 경우에는 교정치료를 해주셔야 합니다. 주걱턱인 경우마 마찬가지로 심하지 않으면 교정치료만으로 가능하지만 골격적으로 심한 경우는 턱수술을 해주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 턱이 비대칭일 경우
-
위턱이나 아래턱이 얼굴의 정중선에 대해 옆이나 위아래로 어긋난 경우입니다.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에는 위턱과 아래턱의 성장을 얼굴 정중선에 맞게 성장하도록 유도하는 장치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으나, 성장이 멈춘 성인의 경우에는 교정치료를 하거나 심하면 턱 교정치료를 통해 위턱과 아래턱을 얼굴의 정중선상에 맞게 재위치 시킵니다.
- 윗니와 아랫니 사이가 벌어져 있는 경우
-
골격적으로 위턱과 아래턱이 앞에서 서로 벌어지는 방향으로 위치된 경우나 윗니와 아랫니가 심하게 앞으로 기울어져 서로 맞닿지 않는 경우입니다. 턱이 벌어진 경우는 턱교정 수술로 턱의 위치를 맞추며, 치아가 앞으로 기울어진 경우는 교정치료를 통해 윗니와 아랫니가 다물리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