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자주묻는질문

제목

임플란트의 합병증은 어떤 것이 있나요?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530
내용
①감각 이상, 마비

이것은 아래턱의 임플란트 시술시 발생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아래턱의 가운데로는 마치 터널같이 굵은 관이 있으며 이속으로는 신경다발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길이는 보통 10mm는 넘어야 하는데 치조골이 소실되어  있을 때 임플란트를 심다보면 신경에 손상을 주게 될 수 있지요. 수술시 손상은 주었다 할 찌라도 임플란트만 신경을 누르지 않으면 증상은 경미하거나 있다하더라도 수 주 내지 수 개월 후에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그러나 임플란트가 신경을 계속 누르고 있는 경우에는 증상이 없어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신경을 누른 채로 식립 해서는 안 됩니다.

②술후 통증

정상적인 치유과정에서는 통증이 없는 것이 보통입니다. 술후 통증이 계속 된다면 감염을 의심하여야 합니다.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최대한 무균상태의 수술과 술전 술후의 항생제 투여가 필요합니다. 항생제는 보통 예방적으로 술전에 투약하여 조직내에 일정 농도의 항생제가 스며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 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술후에 클로로헥시딘 양치 용액으로 잘 헹구어 구강 위생을 청결하게 하는 것이 술후 감염 방지에 중요합니다.

③출혈

임플란트 시술시 큰 동맥이 손상을 입는 경우 출혈이 심하게 날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이런 출혈은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시술 후 스며 나오는 것 같은 출혈은 문제가 되지는 않으며 거즈로 적절히 압박을 잘 하면 지혈이 됩니다.

④임플란트 연결 스크류의 파절 및 헐거워짐

거의 모든 임플란트는 잇몸 아래 뿌리 부분과 잇몸 위의 상부 구조로 되어 있고 이것을 나사 형식으로 조여서 연결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두 부분을 연결하는 고정 스쿠류가 시간이 지나면서 헐거워지거나 파절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환자가 느끼는 증상은 위의 상부구조물이 달가닥 달가닥 거리거나 마치 임플란트 전체가 빠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이것 자체가 큰 문제는 아니며 단지 이런 증상이 너무 빨리 오거나 자주 온다면 과도한 교합력이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치과 의사에게 찾아가 교합조정을 받고 헐거워진 스크류를 조여 주거나 파절 된 스크류를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⑤임플란트 상부 구조물의 파절

이것은 상부 구조물을 금으로 할 때 보다는 심미적인 이유로 사기로 했을 때 잘 일어나는데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와는 달리 치아를 둘러 싸 완충기 역할을 하는 치근막이 없어 저작 시 힘 조절이 잘 안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역시 과도한 교합이 원인이 되므로 보철물을 보수하고 적절한 교합이 되도록 조정하여 주면됩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